덴마크 모듈가구 브랜드
몬타나(MONTANA)
Brand
몬타나(Montana)는 1982년에 론칭된 브랜드로, 이름은 스페인어로 '여러 개의 중첩된 산악 지형'을 의미합니다. 이 브랜드는 하나하나 쌓아가는 모듈러 시스템의 개념을 따왔습니다. 당시 덴마크의 오래된 가구들은 대부분 상당히 큰 사이즈였기 때문에, 인테리어를 변경하거나 이사를 할 때 이동이 어렵고 분해와 조립은 상상도 못 할 정도였습니다. 이에 몬타나는 북유럽 가구를 대중에게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쉽게 변경도 가능하고, 취향에 따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신선한 개념의 가구를 제안하고자 했습니다.
몬타나의 첫 번째 제작 라인업은 '스토리지(storage)'였습니다. 스토리지는 우리의 어느 공간에나 항상 존재하며, 일상에서 가장 기본적인 '가구의 개념'입니다. 몬타나는 이 제품이 사용자 스스로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수납 품목은 모자, 신발, 가방부터 의류, 접시, 각종 전자제품까지 다양하지만, 그들을 위해 개별적인 디자인을 별도로 제안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심플한 라인과 최적의 비례 값을 고려한 정사각형 모듈이 개발되었습니다. 단순한 사각형처럼 보이지만 섬세하게 라운딩 처리된 모서리와 안정적인 비례의 사이즈는 모듈러 시스템으로 활용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몬타나의 모듈러 방식 제품은 브랜드의 상징적인 제품으로, 사용자들이 자신만의 스타일로 방을 꾸밀 수 있도록 하는 아이디어를 실현시켰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몬타나 가구로 자신의 방이나 사무실을 직접 꾸밀 수 있는 드로잉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고객들이 스스로의 공간에 대한 디자이너가 되기를 바라며, 몬타나는 그 열정을 도와 소비자의 크리에이티브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몬타나의 42가지 기본 모듈은 각각의 조합과 순열에 따라 다양한 공간 연출이 가능하며, 이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에 따라 커스터마이징의 한계가 없도록 모바일 앱과 연동한 자동 잠금장치, 전동식 높낮이 가능 스토리지, 플러그나 콘센트가 내장된, 혹은 이동이 손쉽도록 바퀴가 부착된 스토리지 등의 아이디어가 구상 중에 있습니다.
몬타나의 다양하고 화려한 색상은 전속 컬러리스트에 의해 개발되며, 매년 몬타나 컬렉션의 테마에 맞는 컬러가 시리즈로 출시됩니다. 이를 통해 누구나 과감히 컬러 조합을 할 수 있으며, 컬러가 개성의 한 부분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Brand Collaboration
2019년 여름, 몬타나(Montana Furniture}는 마르그레테 오드가드(Margrethe Odgaard) 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컬러 팔레트를 선보였습니다. 몬타나 시스템은 마르그레테 오드가드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개발된 42가지의 아름다운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몬타나의 모듈러 가구 시스템에 독특하고 개성 있는 색채를 제공합니다.
마르그레테 오드가드 (Margrethe Odgaard)는 덴마크의 텍스타일 및 색채 디자이너로서, 색채가 감각적이고 감정적인 경험을 제공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작업을 합니다. 그녀는 물질, 빛, 그리고 색채가 복잡하게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몰두함으로써 우리가 물리적 환경을 어떻게 경험하고 감정적으로 연결하는지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추구합니다.
그녀는 2005년에 덴마크 왕립미술학교에서 학위를 받은 후 필라델피아와 파리에서 텍스타일 디자이너로 일하다가 2013년 코펜하겐에 자신의 디자인 스튜디오를 설립했습니다. 그녀는 색상 인식이 전체적인 감각 경험이라는 것을 중심으로 하여, 눈을 즐겁게 할 뿐만 아니라 몸과 마음을 양육하고 관찰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품을 만드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1978년 생인 그녀는 수상 경력이 있는 텍스타일 디자이너로서, 색상과 패턴에 대한 새로운 응용을 찾으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으며, 처음에 패션 디자인을 공부한 후 텍스타일 디자인으로 전공을 바꾸어 왕립 덴마크 예술학교에서 졸업했습니다.
마르그레테 오드가드의 작업은 단순히 시각적인 즐거움을 넘어서 감각적인 만족과 감정적인 연결을 중시하는 현대 디자인의 경향을 반영합니다. 그녀의 작업과 철학은 그녀의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Kvadrat, Muuto, Finnish Design Shop 등 여러 디자인 관련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Brand Catalogue
Brand Iconic Items
몬타나의 아이코닉한 제품인 팬토노바(Pantonova) 좌석 시스템은 베르너 팬톤(Verner Panton)이 1971년에 디자인한 모듈 소파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세 가지 다른 좌석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리니어(Linear)', '컨케이브(Concave)', '컨벡스(Convex)'가 그것입니다. 이 조각 같은 의자들은 단독으로 사용할 때 우아한 느낌을 주거나 서로 결합하여 원형, 파도 형태 또는 'S' 형태와 같은 다양한 유기적인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팬토노바 시스템은 실내와 실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라운지 가구를 포함하고 있으며, 각 모듈은 크롬, 블랙 레드와 같은 다양한 색상으로 제공됩니다. 팬토노바의 쿠션도 다양한 색상으로 제공되어 개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1977년 제임스 본드 영화에서 악당 칼 스트롬버그(Karl Stromberg)가 선택한 좌석으로도 유명합니다. 몬타나는 이 독특한 좌석 시스템을 재발매하기도 했습니다.
[Brand no.1] 세월이 지나도 변함없는 디자인, 스위스 가구 회사 비트라(Vitra)
'Bra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Brand no.6] 시스템 선반이 유명한 다재다능한 모듈러 가구 북유럽 디자인 스트링 퍼니처 (9) | 2024.02.20 |
---|---|
[Brand no.5] 데스크 테리어 이탈리아 브랜드 다네제 밀라노 - 티모르 캘린더 (25) | 2024.02.16 |
[Brand no.4] 핀란드 가구 브랜드 아르텍(Artek) - 스툴 60, 티 트롤리 900, 도무스 체어 (2) | 2024.02.12 |
[Brand no.3] 바비 트롤리로 잘 알려진 이탈리아 가구 브랜드 비라인(B-Line) (0) | 2024.02.08 |
[Brand no.1] 세월이 지나도 변함없는 디자인, 스위스 가구 회사 비트라(Vitra) (3) | 2024.02.05 |